본문 바로가기
기업 경제 주가 정보/세금정보

부부간 증여세 계산법, 증여세율, 절세방법 ✔✔

by 수달수달김수달 2021. 1. 6.
반응형

어제 눈이 엄청나게 왔어요.

올해 겨울은 겨울 다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증여세에 대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증여세란 내가 아닌 다른 인격체로부터 재산을 "증여" 받게 될 때 내야 하는 세금을 증여세라고 합니다.

이 증여세의 적용 범위와 증여세가 면제되는 범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부동산 증여세율의 적용 범위

증여하는 재산 중에서 대한민국에서는 특히나 부동산 재산의 비중이 높은 편이죠.

예컨대 부동산을 증여할 때 이 과정에서 증여, 간주, 추정의 3가지 증여세 적용 범위가 있습니다.

여기서 증여는 누가 봐도 공식적으로 증여를 받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형이 동생에게 돈 한 푼 받지 않고, 집의 소유권을 넘겼다면 명백히 증여가 되겠죠?

간주는 공식적으로 증여가 된 것은 아니지만, 소유권 이전의 과정에서 증여로 간주할 수 있는 재산을 뜻합니다.

이번에는 형이 3억짜리 주택을 100만 원을 받고 매매했다고 하는 경우인데요.

정식으로 계약서도 작성하고 100만 원을 동생이 형에게 지불했지만, 실질적인 부동산의 재산가치에 비해 터무니없이 적은 재화가 지불되었고, 형제 관계라는 점을 미루어 보아서 증여로 "간주"할만한 사안이 되는 것이죠.

이 때도 증여세가 부과되게 됩니다.

"추정" 역시 부동산 취득 과정 중에 증여로 추정할만한 정황이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11살짜리 딸이 3억짜리 아파트를 구입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아파트를 매도한 전 주인과 제 딸은 아무 인적교류가 없는 명백한 남입니다.

그리고 제 딸은 전 주인에게 3억을 송금해주었습니다.

정상적인 거래로 보이시나요?

11살짜리가 3억짜리 아파트를 구입했다는 것이 이치에 맞지가 않겠죠?

도대체 11살짜리가 무슨 돈이 있어서?

이런 경우 정확히 밝히지는 못했지만 "누군가" 주택 구입 자금 3억 원을 도움을 주었다고 "추정"할 수 있게 되겠죠?

이 경우에도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그렇다면 증여가 이루어졌지만 증여세 비 적용되는 범위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장애인의 재산.

2. 국가에서 받은 재산.

3. 채무

위의 3가지에 대해서는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제 딸이 3억짜리 아파트를 취득했지만, 2억이  은행 담보대출이라면, 채무인 2억을 제외한 1억에  대해서만 증여세가 부과되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에 이런 경우에 제 딸이 1억을 스스로 벌었다는 것을 입증하고 소명할 수 있다면 증여세는 면제됩니다.

증여세 면제한도

증여세는 증여 당사자 간의 관계에 따라서 일정 금액 이하는 증여세가 면제됩니다.

부모가 성인 자녀에게 재산을 증여하는 경우 1인당 5천만 원까지 증여세가 면제됩니다.

부부간 증여세 면제한도는 6억 원입니다.

증여세 합산.

증여세는 누진세의 형태로 세율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10년 이내의 증여에 대해서는 합산해서 세율이 적용됩니다.

증여세율

증여세의 과세기준은 면제한도를 초과한 부분에 대해 10년 내의 증여 재산을 총합산해서 계산합니다.

과세기준은 1억, 5억, 10억, 30억을 기준으로 10%씩 증가합니다.

그리고 각 구간에서는 누진 공제를 하게 됩니다.

대략 이런 원리로 증여세 계산법을 살펴보도록 하죠.

제가 로또에 당첨돼서 세후 20억을 받았습니다. 기분이 째지도록 좋아서 여우 같은 마누라에게 10억을 쾌척합니다.

증여입니다.

부부간에 증여는 6억까지 면제한도가 됩니다.

4억에 대해서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4억의 과세기준은 5억 이하가 되어서 세율은 20%입니다.

8천만 원이 과세되어야겠지만, 누진공제 1천만 원을 뺀 7천만 원을 증여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제가 10년에 나눠서 증여를 한다면 증여세 계산법은 어떻게 될까요?

당첨되자마자 5억을 증여하고, 10년 뒤에 5억을 증여하는 식으로 말이죠.

부부간 증여 면제한도는 6억이니, 단 한 푼의 증여세도 내지 않게 됩니다.

아내가 10년만 참아주면 7천만 원이 이득인 셈이죠^^;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