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2018 무료설치

한글이 안쳐질 때 해결방법

by 수달수달김수달 2020. 8. 26.

한글이 안쳐질 때 해결방법

컴퓨터를 쓰다 보면 가끔씩 한글 타이핑이 되지 않고 영타만 쳐질 때가 있어서 불편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한글이 안쳐질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글이 되게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윈도우키와 R을 눌러서 실행 윈도우에서 ctfmon.exe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이 시스템파일은 Text Input Processor(TIP)의 언어 선택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폴더 하부 폴더인 system32 폴더 내에 있습니다.

하지만 매 번 이렇게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게 귀찮죠.

프로그램 실행을 단축키로 지정죠해서 일일이 실행창 열고 프로그램 명을 타이핑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윈도우 탐색기로 ctfmon.exe 파일을 찾습니다.

2. 원본프로그램은 단축키 지정이 되지 않으므로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듭니다.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원하는 폴더나 바탕화면으로 드래그 앤 드롭해도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3. 생성된 바로가기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단축키(바로가기 키)가 없음으로 나오는데 그 곳을 클릭을 하시면 기능키 두 개 (Ctrl, Alt, Shift 중에서 선택) + 숫자로 구성된 단축키를 만들 수 있어요.

저는 한손으로 실행 가능한 Ctrl + Shift + 2로 지정했어요.

한글/영어 선택하는 ctfmon이 잘 작동하지 않는 이유는 인터넷 뱅킹을 위해 은행에 접속할 때 설치되는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요즘엔 은행 뿐 아니라 관공서 홈페이지에서도 깔라는 보안 프로그램이 너무 많아 삭제하려고 하니 종류가 20개도 넘더군요.

주거래 은행 이외의 보안 프로그램들을 삭제해 두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갑자기 한글이 타이핑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