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경제 주가 정보/세금정보

2021년 국민연금 보수총액신고 기간 방법

by 수달수달김수달 2021. 3. 10.

설날도 지났고 3월입니다.

젊은 분들은 이해가 잘 안 되겠지만...

3월이 되면 이제 한 해가 화살처럼 지나가게 됩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의 연초의 메인이벤트인 연말정산도 끝나서 한 숨 돌리나 싶지만, 머지않은 시기에 종합소득세 납부의 달과 4월의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 기간이 도래하게 됩니다.

오늘은 2020년 귀속 국민연금 보수총액 신고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대 보험은 매년 전년도의 소득 총액 신고를 통해서 보험료율을 재 조정하게 됩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전년도 7월부터 당해연도 6월까지의 기준소득액을 결정하기 위해서 전년도 소득총액과 근무일수를 신고 받아왔습니다.

2021년 국민연금 보수총액 신고 기간은 2021년 5월 31일까지였습니다.

4대 보험 보수총액 신고 방법은 우편, 팩스, EDI 및 4대 보험 포털 사이트를 통해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기준 소득월액 계산 방법

2020년 소득총액 / 2020년 근무일수 (근무기간-휴직일 수) *30

으로 계산합니다.

만약 신고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전전 연도 기준 소득월액에 2017년 전체 가입자 전원의 평균 월 소득액 변동률을 적용해서 임의로 결정해버립니다.

사실 몇 푼 차이가 나지 않지만... 급여의 인상이 없었다면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고가 되지 않더라도 어차피 국세청 갑근세 납부 실적으로 재계산해서 나중에 토해내야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국민연금은 별도로 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국세청에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한 경우 공단과 국세청 간 자료 공유가 되므로 국민연금에 한해서는 보수총액 정산 신고를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보험료가 결정되어 통보되었을 때 이상한 경우만 정정신고를 하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