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민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의 경우, 전년도의 소득을 기준으로 해당 연도의 건강보험료를 우선 납부한 뒤에 다음 년도 3월에 확정된 보수총액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다시 정산해서 이미 부과된 건강보험료의 차액을 추가로 부과하고 납부하거나 환급받게 됩니다.
국민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라는 것은 일종의 건강보험의 연말정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민 건강 보험 공단의 보수 총액 신고기간은 2022년 2월 2일부터 2022년 3월 12일까지예요.
신고 방법은 개인이 하는 것은 아니구요.
회사의 회계/경리 담당이 알아서 처리해줍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이라고는 해도,
세금과 달리 공제를 받는다거나 제출할 서류가 많은 것은 아니거든요.
다만 회계/경리 담당이 보수총액을 신고할 때 다음에 해당하는 사항은 보수총액에서 제외합니다.
보수 제외 소득 : 퇴직금, 소득세법에 따른 비과세 근로소득 일부.
비과세 근로소득 :
식대 (매월 10만 원 이하. 단 회사에서 식대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
차량 유지비 : 매월 20만 원 이하 (직원 명의 차량이어야 함. 영업 등 직무와 관련된 일에 차량이 쓰이는 경우만)
건강 보험 보수총액 신고는 위의 비과세 근로소득을 제외한 보수총액과 전년도 보수총액을 지급한 개월 수를 EDI의 "2021년도 직장가입자 보수 총액 통보서"에 저장한 후 송신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이렇게 송신된 보수총액 신고는 2022년 3월 31일에 결과 확인이 되며,
추가 납부 혹은 환급은 2021년 4월에 정산된 건강보험료를 부과 납부하게 됩니다.
그러면 4월은 건강보험 연말정산의 달이라고 불리고는 있지만,
실제로는 연말정산처럼 세금을 환급받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 추가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잔인한 달이 됩니다.
원래 시인 엘리엇이 시로도 썼듯이 4월은 잔인한 달이니까요.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신청하기
저는 it 관련 업종에 종사 중인데요.
가끔 관공서 프로젝트에 투입될 때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을 받아 제출할 때가 있습니다.
그만큼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관공서나 기관에 제출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직장 다니는 분이나 혹은 개인사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아 보셨을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이 증명서 발급이 처음인 분들을 위해 쓰였습니다.
이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접속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서는 4대 사회보험료 납부와 그에 따른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이트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신청하기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 명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먼저 발급받아 있으셔야 합니다.
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완납증명서 발급 신청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 차례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이 완납증명서는 보통 공공기관에 많이 사용합니다.
4대 보험을 자동이체나 고지서로 납부한다면 지급일 기준으로 2 ~ 3일 이후에 확인될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후 증명서를 홈페이지에서 바로 팩스 전송을 할 수도 있고, 프린트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Veraport라는 프로그램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프린터가 가능합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팩스로 발급받으려면 당연히 팩스 번호를 입력합니다.
보통 제출하려는 곳의 팩스 번호를 바로 기입하면 편리합니다.
완납증명서는 발급 신청 후 프린트를 할 수 있기까지 5 ~ 10분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서브웨이 1+1 상황 월드 샌드위치데이 써브웨이 화곡역점, 양천구청점 청라점 긴 줄
월드샌드위치 데이라는게 있는 줄도 몰랐는데, 아내가 며칠 전부터 써브웨이 1+1 행사를 한다고 알려줬다.
보통 이런 거에 혹하는 사람이 아닌데... 요즘 맘 카페에 가입하더니 이상하다.
아무튼 신월동에 살다 보니, 신월동에서 가까운 서브웨이를 갈 작정이었다.
신월동 주변에 써브웨이는 목동역점, 화곡역점, 발산역점, 그리고 양천구청점이 있다.
이 중에서 주차가 편한 곳은 단연코 양천구청점이다.
그래서 나는 서브웨이 양천구청점을 가서 줄을 섰다.
2시부터 행사여서 1시 15분에 출발해서 1시 반에 서브웨이 양천구청점이 있는 센트럴 플라자에 주차를 했다.
서브웨이 1+1 행사라 사람이 많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1시 반까지는 한산했다.
혼자 뻘쭘하게 줄 서 있는 것이 창피해서 주변을 돌다가 1시 45분에 서브웨이 앞으로 갔더니 이미 줄이 서 있다.
이 정도로도 놀랐지만....
막상 줄을 서고 잠깐 웹 서핑하다가 뒤를 돌아보니... 허걱... 줄이 길게 늘어서서 양천경찰서 쪽으로 꺾이기 시작했다.
2시가 되니 첫 고객이 포장을 들고 나온다.
2시 20분쯤 매장 안에 들어설 수 있었고,
2시 40분이 되어서야 주문을 할 수 있었다.
2시 45분에서야 내 샌드위치가 나오고 계산을 마쳤다.
근 1시간 걸려서 스테이크& 치즈 샌드위치를 손에 들고 나와서 뒤를 돌아보니... 줄은 더 길어져 있다.
아내가 애 친구들 엄마 단톡방에서 실시간으로 서브웨이 화곡역점 상황 사진을 받았다.
써브웨이 화곡역점 상황
줄이 엄청나다...
오늘 저녁은 샌드위치다...
센트럴 플라자에서 1시간 반 주차를 했더니 주차요금이 3천 원이 나왔다.
써브웨이 양천구청점 주차권 지급 조건은 1만 원이 넘어야 한다.
샌드위치 단품 6700원짜리 하나만 사면 주차권을 못 받으니, 음료 2캔과 웻지 감자를 추가해서 10800원을 결제했다.
주차권을 받고 주차비는 무료.
써브웨이 양천구청점 전화번호 :02-2652-2521 써브웨이 | 위치 서울 양천구 신정동 321-7 센트럴 플라자
'기업 경제 주가 정보 > 세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합소득세 신고누락으로 인한 가산세 및 벌금 (0) | 2021.02.04 |
---|
댓글